상단여백
HOME 포커스 정치
포항시, 올해 공공기관 청렴도 향상··· 3등급 달성하며 상승기류포항 공무원 사회, 청렴분위기 확실히 UP!
포항시청

[포항=신세계뉴스통신] 권택석 박정진 기자 = 포항시는 지난 5일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18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3등급을 받아 전년도 4등급에서 1단계 상승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의 결과와 비교해 보면 2015년부터 3년 간 연속으로 하위그룹인 4등급에 머물렀던 포항시는 올해 종합청렴도에서 1등급 상승한 3등급을 달성했고 특히, 내부청렴도가 크게 상승하면서 상승기류를 타는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포항시에서는 자체적으로 청렴도 저해 요인분석을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인사 분야’, '주입식 청렴문화 확산', ‘부당한 업무지시’ 등의 순으로 청렴도를 저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인사 분야’에서는 직원들과 공감·소통하는 읍·면·동 순회간담회 실시, ‘주입식 청렴문화 확산’에서는 청렴다트, 청렴콘서트 등 즐기는 청렴문화 확산 지향, ‘부당한 업무지시’에 대해서는 판단기준과 대응 매뉴얼을 만들어 전 부서로 통보하는 등 청렴도 저해요인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과 포항시 공무원들의 반부패 청렴인식 향상이 청렴도가 상승한 주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편, 포항시 관계자는 “수년 간 하위 그룹에 머물던 포항시 청렴도가 한 단계 올라 선 것은 다양한 시책 추진 및 직원들과 공감·소통하고 즐기는 청렴문화 조성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의 결과물”이라며 “한 단계 상승된 청렴도 측정결과를 동력삼아 앞으로 ‘전국 최상위권의 청렴한 도시 포항’을 만들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다”라고 말했다.

권택석 기자  kwtase@xinsegaenews.com

<저작권자 © 신세계보건복지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택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Photo Plus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