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커스 정치
임종식 교육감, 교육가족 지원·협력으로 『따뜻한 경북교육』 완성경북교육청, ‘삶의 힘을 키우는 따뜻한 경북교육’ 실현 위한 「2019 경북교육 계획 설명회」 개최
임종식 교육감은 10일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에서 ‘삶의 힘을 키우는 따뜻한 경북교육’ 실현을 위한 「2019 경북교육 계획 설명회」를 가졌다. <사진=경북교육청 제공>

[경북=신세계뉴스통신] 이상호 기자 = 경상북도교육청 임종식 교육감은 10일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에서 직속 기관장, 교육장, 고등학교장, 특수학교장, 학교운영위원장, 경북교육발전기획단 등 5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삶의 힘을 키우는 따뜻한 경북교육’ 실현을 위한 「2019 경북교육 계획 설명회」를 개최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우선, '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와 '학생과학탐구올림픽' 대통령상 수상, 교원 교육정보화 연구대회 대통령상 수상,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의 53년 만의 첫 종합 우승, 전국소년체육대회 역대 최다 메달 획득, 전국 인성교육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 2개 부문 최우수상, 전국 최고 입상, 감사원 자체 감사평가 5년 연속 최우수, 전국 최초 ‘발명체험교육관’ 건립 등 2018년 경북교육이 거둔 주요 성과를 자랑스럽게 소개하며 기쁨을 나눴다.

이어 성과를 함께 이룬 경북 교육가족의 열정과 노력, 관심과 지지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2019년에도 경북교육의 발전을 위해 교육가족이 한마음으로 지원하고 협력해 「따뜻한 경북교육」을 완성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안전한 학교환경조성과 따뜻한 교육복지 실현, 삶의 힘을 키우는 미래교육 실현, 학교 자율경영체제 보장의 역점사업에 전력을 다함으로써 우리 아이들이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개척하며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하도록 교육하는 데 집중할 것을 강조했다.

김준호 교육정책국장은 경북교육의 비전인 ‘삶의 힘을 키우는 따뜻한 경북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4대 정책방향, 64개 정책과제, 3개 특색사업의 핵심내용을 중심으로 2019 경북교육 계획을 설명했다.

'배움이 있는 교실', '변화하는 학교 실현'을 위해 학교 간 연계 교육과정 운영, 시(詩)울림이 있는 학교 운영, 임청각에서 하얼빈까지 독립운동길 순례, 자율과 책임 기반의 학교경영체제 지원,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키우는 경북 미래학교 운영 등을 실천하기로 했다.

성장을 지원하는 미래교육 실현을 위해 인성인문학교육센터, 수학체험센터, 경북메이커교육관, 국제교육지원센터를 건립․운영하고 산업체 현장 맞춤형 인력 양성 교육과정 운영으로 매력있는 실업계 고등학교 육성을 목표로 삼았다.

모두에게 희망을 주는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행복학교 거점지원센터 구축·운영, 농산어촌 방과후학교 지원 확대, 초·중학교 전면 무상급식과 고등학교 입학금 면제, 고등학교 무상급식과 무상교육 단계적 확대시행 등을 실시키로 했다.

안전하고 믿음직한 교육환경조성을 위해 유치원, 초 1·2학년 교실에 미세먼지 저감장치를 설치하는 등 쾌적한 교실환경을 조성하고 ‘찾아가는 타운홀미팅’ 운영으로 교육감과 교육공동체 간의 소통을 강화하며 공공도서관을 테마형 복합 문화공간으로 조성해 평생교육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특색사업으로는 첫째, 미래역량을 키우는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확산하고 둘째, 상상이 즐겁고 만듦이 행복한 경북메이커교육을 추진하며 셋째, 고른 성장을 지원하는 ‘작은 학교 자유학구제’ 운영을 실행한다.

김준호 교육정책국장은 설명을 마친 후 "교육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경북교육 계획 추진에 앞장서 줄 것"을 당부하며 "2019년에도 우리 학생들의 올바른 성장으로 경북교육이 풍성한 결실을 맺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날 행사에는 금오여자고등학교 예그리나싱어즈 합창단과 상모초등학교 바로크합주단이 아름다운 하모니를 선사해줬고 전국 일반고 교육력 제고사업 우수사례 공모에서 전국 상위 10개교에 선정된 예천여자고등학교의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상호 기자  leesh0412@xinsegaenews.com

<저작권자 © 신세계보건복지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Photo Plus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