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커스 경제 이슈포커스
포항시, 또 하나의 난제 꺼내 드나?··· 『장사시설 현대화』 추진 나설듯오는 28일 '장사시설 지역수급계획 및 시립화장장 활용방안' 연구용역 추진에 따른 주민공청회 개최… 장사시설은 '혐오시설' 아닌 힐링을 겸할 수 있는 '추모시설'로 인식 전환 중
세종시의 은하수공원

[포항=신세계보건복지통신] 권택석 기자 = 포항시는 오는 28일 오후 2시 포항시청 4층 대회의실에서 「포항시 장사시설 지역수급계획 및 시립화장장 활용방안 연구용역」 추진에 따른 주민공청회를 개최한다.

시는 화장률 증가와 시립화장장 노후화 및 시설부족에 따라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종합장사시설 건립과 건강한 장사문화 확산을 위해 지난 3월 14일부터 ‘포항시 장사시설 지역수급계획과 시립화장장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용역은 「장사 등에 관한 법률」 제5조 규정에 따라 5년마다 지방자치단체별로 수립해야 하는 법적 계획과 현 시립화장장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용역 건으로 25일경 중간보고와 28일 주민공청회를 거쳐 포항시 장사정책의 방향을 수립할 예정이다.

앞서 포항시는 관내의 묘지·봉안시설·화장장 등 장사시설의 이용현황에 대한 분석과 주민욕구 조사를 위해 800여 명의 시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또한, 장사시설의 수요에 대한 전반적 검토와 기존의 우현화장장, 구룡포화장장의 시설 진단 및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도 전문가에 의해 시행되고 있다.

공주시의 나래원

시는 이번 공청회를 통해 변화하는 장묘문화에 적극 대처하고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고품질의 종합장사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최적의 포항시 장사행정 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항시는 주민공청회에서 시민들에게 용역 진행상황을 보고하고 시의 장사행정 방향과 시립화장장 활용방안에 대한 다양한 시민의견을 청취하는 질의응답, 자유토론 등을 통해 다양한 논점을 다룰 계획이다.

정기석 포항시 복지국장은 “포항시의 장사정책 수행과 장묘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많은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는 자리이므로 되도록 많은 분들이 참석해 포항시 장사행정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달라”고 전했다.

7월에는 포항시에 장묘팀이 신설될 예정으로 있어 기존 시설의 여러가지 문제들을 해소함과 동시에 타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뒤쳐진 포항지역의 장사시설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업그레이드에 나설 움직임도 보여 주목된다.

울산시의 하늘공원

현재 '해오름동맹' 도시인 울산시, 경주시는 물론 조만간 울진군에도 현대식 장사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라 포항이 '장묘문화의 후진도시'라는 오명을 벗는 길에는 이번 주민공청회가 중대한 분수령이 될 가능성이 크다.

경기도 화성의 복합 추모공원은 핌피현상(Please in my front yard, 선호시설이나 사업을 내 지역에 유치하겠다고 주장하는 것)마저 일어나고 있다고 하는 것을 보면 기존의 장사시설에 대한 선입견이 깨지고 있다는 점도 곳곳에서 감지된다.

포항시에서는 최근 일부 장묘업자들의 사기로 인한 불법 수목장마저 판을 치고 있다고 전해진다. 새로운 장사시설의 건립이 절실히 요청되는 또 하나의 이유다.

그러자면 우선 용어부터 '장사시설' 보다는 '복합 추모시설', 또는 '(복합) 추모공원' 같은 것으로 바꿔 이미지를 부드럽게 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권택석 기자  kwtase@xinsegaenews.com

<저작권자 © 신세계보건복지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택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2
전체보기
  • 최수진 2019-06-25 06:29:57

    언젠가는 가족을 보내야만 할 때가 올꺼라 생각 합니다 그 때에 사람들이 조금도 편한 시설에서 장래를 치루게 된다면 그 보다 더 좋을 수는 없겠죠? 가신분을 통해 더 많은 이들이 위로 해 주시러 오셨다가 불편함에 이유로 인하여 급하게 가버리고 유족들만 남아 계신다면 그것이 더 안좋을것 같아요 화장장이 있어야 한다면 좀더 최신형으로 잘 정비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히 부탁드립니다 시민들을 위해서 최대로 깨끗하고 아름다운 모습으로 변모케 만들어 주세요 ㅡ 청하에서 ㅡ   삭제

    • 이진주 2019-06-24 08:59:05

      포항시는 SRF소각장을 친환경적이고 유럽시설보다 월등하다니 이번에 장사시설을 시청옆에 지어 SRF의 유럽보다 월등한기술력을동원하여 친환경장사설 현대화도 입증하고 인근주민 복지향상기여 해주길 간곡히 기대합니다~♡   삭제

      여백
      여백
      신세계N포토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