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커스 사회
경북교육청, 공문서 보안 강화 위해 사용자 권한 일제정비 실시업무수행에 필요한 최소한 접근 권한만 허용
사진은 경북교육청의 업무관리시스템 초기화면 <사진=경북교육청>

[경북=신세계보건복지통신] 강은아 기자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업무관리시스템 문서보안 강화와 권한 오·남용 방지를 위해 사용자 권한을 일제 정비했다고 16일 밝혔다.

업무관리시스템은 일정관리, 문서관리, 재정정보 연계 등 업무처리의 전 과정을 전자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교직원은 이를 통해 공문서 기안·결재·접수·등록·기록물 이관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공문서는 문서의 유형과 내용에 따라 대국민 공개여부와 직원열람 제한을 설정하게 돼 있다.

이 시스템은 기관의 성격에 따라 학교장·문서담당·기록물담당과 일반사용자 등의 사용자그룹 권한이 있으며 권한에 따라 조회되는 메뉴와 열람제한 문서의 열람범위가 달라진다.

아울러 각각의 사용자그룹 역할과 문서 열람범위를 전 기관에서 숙지하도록 안내했으며 기관별 사용자그룹 보유현황을 추출한 후 불필요한 권한은 삭제하고 중요한 권한은 업무별 권한 보유자 한 명에게만 부여하는 등 최소한으로 허용하기로 했다.

이번 사용자 권한 정비는 비관련자의 보안문서 열람 제한과 중요 공문서의 외부 유출방지에 상당히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진우 총무과장은 “최신 IT 기술로 시스템을 강화하더라도 인적, 관리적 보안이 허술하면 허점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며 “보안의 첫걸음인 기본을 준수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사용자 정보와 권한을 정비하겠다”고 말했다.

강은아 기자  roseekang@xinsegaenews.com

<저작권자 © 신세계보건복지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은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신세계N포토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