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커스 사회
경북교육청, 직업계고 학생들에게 "취업"으로 밝은 내일 보장맞춤형 취업전략 수립·지원 통한 도내 직업계고 학생 취업률 향상… 경북교육청 평균 취업률 55.6%로 전국 1위 달성, 전국 직업계고 평균 취업률 32.8%
경북교육청이 직업계고 학생 취업률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운영 중이다. <사진=경북교육청>

[경북=신세계보건복지통신] 강은아 기자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직업계고 학생들에게 '취업으로 더 나은 내일'을 보장하기 위해 취업률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운영 중이라고 27일 밝혔다.

취업률 향상을 위한 사업은 경북교육청 취업지원센터(www.cheerup.or.kr)의 업무지원 활성화, 경북 기술기능인재 양성사업을 통한 조기 산학연계와 취업업무 관계자 전문성 강화에 중점을 두고 추진했다.

경북교육청 취업지원센터는 양질의 취업처 발굴을 위해 계열별 전담 취업지원관을 배정하고 52개의 직업계고를 농․수산, 공업, 상업, 가사 계열로 세분화해 체계적인 취업처 정보안내와 공유를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였다.

지난 7월 10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경북기계금속고등학교를 방문했을 때의 모습 <사진=경북교육청>

또한, 도내 직업계고의 취업부장과 취업지원관들은 홈페이지를 통해 업무를 공유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입체적이고 생동감 있는 취업전략을 수립·지원했다.

경북 기술기능인재 양성사업은 또 조기 산학연계를 통해 직업계고 학생들에게 취업처 선택의 기회를 확대했으며 조기취업 약정형 산․학연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안정적인 현장실습을 지원했다.

아울러 취업업무 관계자 역량강화를 통한 업무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올해부터 모든 직업계고에 취업지원관 1~2명을 배치해 현장실습생 지원을 강화하고 교육부 고졸취업 지원정책 변동 핵심내용들을 취업부장과 취업지원관, 공인노무사 등 관계자 연수를 통해 취업 지원역량을 강화했다.

지난 2월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포털사이트인 HIFIVE는 전국 직업계고 취업률을 발표했는데 경북교육청은 평균 취업률 55.6%로 당당히 전국 1위를 달성했으며 전국 직업계고의 평균 취업률은 32.8%로 집계된 바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임종식 경상북도교육감이 직업교육 우수기관인 경산 경북기계금속고등학교를 돌아보는 모습 <사진=경북교육청>

이에 경북교육청의 직업계고 취업 활성화 정책을 통한 높은 취업률을 격려하기 위해 지난 7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을 비롯한 전국 시․도교육청 직업 담당 과장이 직업교육 우수기관인 경산 경북기계금속고등학교와 경산 소재 아진산업(주)을 방문해 경북교육청 직업계고 취업정책 우수사례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 바 있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직업계고는 완성교육으로 졸업하며 이후 전문 기술력과 연계해 산업현장에서 역량을 발휘하는 것이 직업교육의 정체성이므로 체계적인 취업정책 활성화를 통해 취업률을 높여야 한다"며 "직업계고 학생들에게 취업으로 보다 나은 내일을 보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강은아 기자  roseekang@xinsegaenews.com

<저작권자 © 신세계보건복지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은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신세계N포토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