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커스 경제
포항죽장사과영농조합, 유통시설 현대화··· 농가소득 증대 "큰 걸음"노후 선별기 교체 및 밭작물 공동선별장 증축… 농산물 유통시설 현대화 및 경쟁력 강화로 상품성 향상
이강덕 포항시장이 3일 죽장사과영농조합법인에서 첨단 선별기를 직접 작동해보고 있다. <사진=포항시>

[포항=신세계보건복지통신] 이상호 기자 = 포항시는 3일 죽장사과영농조합법인에서 이강덕 포항시장, 강필순 포항시의회 경제산업위원장, 한창화 도의원, 허동식 조합장 외 조합원 250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산물산지유통센터의 '노후 선별기 교체사업'과 '밭작물 공동선별장 증축사업' 등 2개 사업에 대한 준공식을 개최했다.

조합에서 사용하던 선별기는 24년된 것으로 노후화로 인한 잦은 결함이 발생해 제품유통에 있어 신뢰도 저하 등으로 농가소득이 감소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에 포항시와 경북도에서 농가의 부담을 덜어주고 농산물 유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2개의 숙원사업을 지원해 결실을 맺은 것이다.

이 사업들의 완료로 과수의 연간 처리용량을 3600톤에서 4000톤으로 늘렸고 저장능력 또한 1700톤에서 2000톤으로 늘어났다.

또한, 첨단 선별기 설치로 처리속도의 향상 뿐만 아니라 색택, 당도선별, 적재까지 모든 작업이 전자식 자동화가 가능해져 농촌 일손부족 현상을 해결하고 조합의 경영개선 또한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맛과 식감이 뛰어나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포항사과의 안정적인 생산 및 유통을 위해 현대화된 유통시설을 갖추게 됐다”면서 “이를 통해 해외수출, 대도시 대형마트 진출, 6차 산업화를 통한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상호 기자  leesh0412@xinsegaenews.com

<저작권자 © 신세계보건복지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신세계N포토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