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커스 경제
포항시, 블루밸리 국가산단 활성화에 총력!··· '자금확보' 쉬워진다블루밸리 입주기업의 원활한 금융지원을 위한 소통 간담회 개최‥. 블루밸리 국가산단 8월 초 일반분양, 10월 중 임대산단 2차 분양 예정
포항시가 블루밸리 국가산단 입주기업들의 원활한 금융지원을 위한 금융기관 소통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포항시>

[포항=신세계보건복지통신] 이상호 = 포항시는 28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 입주기업들의 원활한 금융지원을 위한 금융기관 소통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송경창 포항시 부시장, 한국토지주택공사(LH) 대구경북지역본부와 포항시 시설·운전자금 금융지원 협약은행(대구은행 외 9개사)의 지점장 및 기업여신 담당자, 기술보증기금 관계자들과 블루밸리 입주기업을 대표해 신화테크, 아이언텍 재무담당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블루밸리 국가산단에 대한 금융기관의 이해도를 높여 중소기업들이 금융기관의 지원(대출) 등을 원활히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산업단지 조성현황 및 향후 분양계획에 대한 설명과 포항시의 인센티브에 대한 설명 등으로 진행됐다.

또한, 입주기업 재무담당자들이 참석해 기업들이 겪고 있는 금융 관련 애로사항을 금융기관 관계자들과 소통함으로써 현재 분양대금 및 공장 착공에 필요한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포항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 제조6구역(9필지, 14만㎡)을 8월 초 분양신청을 받을 예정이며 올해 10월 중 임대전용산업단지(38만㎡)의 2차 임대분양을 위해 입주가능 업종코드 확대 및 필지 분할 등 사전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특히, 포항시가 작년 국비 378억원을 확보해 블루밸리 국가산단 내에서 지정받은 50만㎡의 임대전용산업단지는 올해 3월 임대산단 1차분양(12만㎡)을 성공리에 마쳤고 산업단지 조성원가의 1%(약5,500원/3.3㎡)의 저렴한 임대료로 최장 50년까지(5년 후 매입 가능) 임대 가능하다.

또한, 포항시는 2020년 입주(계약)기업에는 3년간 연간 임대료의 50%를 지원하는 파격적인 인센티브도 제공하고 있다.

이에 10월에 예정된 2차 임대산단 분양에도 토지 매입비 등 초기 투자비용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어 창업 및 사업 확장을 준비 중인 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블루밸리 국가산단의 분양 및 임대 문의는 LH대구경북지역본부 토지판매부(☎053-603-2581~2)나 포항시 투자기업지원과(☎054-270-2821)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송경창 포항시 부시장은 “코로나19 감염증과 어려운 경제상황에도 과감하게 투자를 하고 있는 기업들을 지원하고 블루밸리 국가산단 활성화를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행정적 지원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상호 기자  leesh0412@xinsegaenews.com

<저작권자 © 신세계보건복지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