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커스 경제 이슈포커스
포항시, 고급 청포도 ‘샤인머스켓’ 홍콩 첫 수출길 열었다!향후 주 1.2톤 항공으로 10월 하순까지 선적하기로
포항시가 18일 장기면 소재 송학농원에서 ‘샤인머스켓’ 홍콩 첫 수출을 기념하기 위한 상차식을 가졌다. <사진=포항시>

[포항=신세계보건복지통신] 이상호 기자 = 포항시는 18일 남구 장기면 소재 송학농원에서 포항 최초로 홍콩 수출길에 오르는 고급 청포도 ‘샤인머스켓’을 기념하기 위한 상차식을 가졌다.

이번 첫 수출에 성공한 샤인머스켓은 망고포도로 불릴 만큼 단 맛과 향이 강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프리미엄 포도품종으로 향후 매주 1.2톤씩 꾸준히 선적하게 되며 올해 7톤, 약 10만불 이상 수출할 것으로 예상돼 앞으로 샤인머스켓을 재배하는 농가의 판로 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간 시는 샤인머스켓 재배 불모지인 포항에서 재배농가 발굴과 수출을 위해 홍콩, 베트남, 일본 등 다양한 국가와 접촉을 추진해 온 것으로 알려졌는데 앞으로 전체 면적의 60% 이상이 샤인머스켓 재배지로 바뀔 것으로 전망되는 시점에 첫 번째 결실을 맺었다는 점에서 상당한 의미가 있다.

한편, 송학농원에서 재배한 샤인머스켓은 친환경 재배방식으로 생산됐으며 첫 번째 수확에서 바이어의 호평을 받을 만큼 품질이 우수하다.

오주훈 포항시 농식품유통과장은 “신선농산물 수출역량을 높이고 지속적인 수출 확대를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2020년은 질적으로 뿐만 아니라 양적으로도 역대 최고의 농산물 수출 확대를 이어가고 있으며 지난해보다 더 많은 수출을 통해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상호 기자  leesh0412@xinsegaenews.com

<저작권자 © 신세계보건복지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