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  
HOME 포커스 경제
포항 구항, 도시재생 뉴딜사업 통해 '환골탈태(換骨奪胎)'!'첨단 해양산업 R&D센터’ 기공식 열려... 지하 1층, 지상 9층 규모
하대성 경북도 경제부지사와 이강덕 포항시장, 장경식 전 경북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도의원 등이 '첨단 해양산업 R&D센터' 기공식에서 테이프를 커팅하고 있다. <사진=경상북도>

포항 구항 도시재생 선도사업으로 추진

[경북·포항=신세계보건복지통신] 이상호 기자 = 경상북도와 포항시는 17일 포항시 남구에 있는 송도부두에서 하대성 경제부지사와 이강덕 포항시장, 도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첨단 해양산업 R&D센터' 기공식을 가졌다.

17일 착공하는 첨단 해양산업 R&D센터는 철강산업 쇠퇴에 따른 지속가능한 신산업 육성의 필요에 따라 지난 2018년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사업 공모에 선정된 ‘ICT기반 해양산업 플랫폼 포항’의 선도사업으로 지하 1층 지상 9층, 연면적 9449㎡의 규모로 197억 원(국비127, 도비21, 시비49)을 투입해 2022년 3월 완공될 예정이다.

포항에 들어서는 첨단 해양산업 R&D센터에는 해양레포츠 가상체험센터, 해양레포츠 첨단장비 R&D연구실과 실험실, 첨단 해양 전시공간 등으로 구성되며 포스텍, 한국로봇융합원, 한국섬유개발연구원, KAIST 등 국내 최고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해양 첨단기술 기반 시제품의 상용화 및 고도화를 통한 차세대 해양산업의 기틀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도시재생사업은 도시의 쇠퇴가 심각한 지역을 대상으로 정주환경을 개선하고 구도심의 경제적 활력을 회복시키고자 하는 범정부 차원의 핵심 프로젝트로 도에서는 2014년 영주를 시작으로 현재 38개의 도시재생사업에 7천 2백억 원을 확보해 추진하고 있다.

포항은 도내에서 도시재생사업이 가장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도시로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흥해지역 특별재생사업을 비롯해 중앙동 중심시가지형, 송도동 경제기반형, 신흥동 우리동네살리기 등 4개 지구에 총 1331억 원이 투입돼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지역 맞춤형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포항은 특화된 테마를 바탕으로 하는 혁신적인 도시로 재탄생 할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의 역량강화가 함께 이뤄져 지속가능한 도시로 성장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하대성 경상북도 경제부지사는 “이번 첨단 해양산업 R&D센터 착공을 시작으로 포항구항 일원의 새로운 변화가 기대된다. 경상북도는 각 지역의 적합한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문화와 산업이 공존하는 도시다운 도시를 만들기 위한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올해 모든 도정을 경제회복과 고용개선에 중점을 두고 민간기업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여건 마련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첨단 해양산업 R&D센터 건립을 통해 새로운 성장산업을 육성함과 동시에 산업구조를 개편하는 핵심거점이 탄생되길 기대한다”며 “차질 없는 사업 추진으로 항만 재개발계획과 연계해 포항의 미래를 견인하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 내는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항시는 철강산업 쇠퇴에 따라 새로운 성장산업을 육성하고 철강 일변도의 산업구조를 개편, 새로운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도시재생사업을 뛰어 넘는 차원의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따라서 과거 포항발전의 모태였던 포항항 구항 유휴 항만부지를 첨단 해양산업단지로 조성해 각종 기업 입주시설, 창업 지원시설, 주거 및 문화 시설 등을 복합적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첨단 해양산업 R&D센터' 조감도

센터에는 해양레포츠 관련 시설과 함께 공장형 실험실과 입주기업을 위한 공용 회의실, 코워킹 스페이스 및 오피스, 휘트니트센터 및 기숙사형 수면공간 등 각종 편의시설도 설치한다.

아울러, 포항의 강점인 포스텍과 한국로봇융합원을 비롯한 풍부한 R&D 인적자원과 기술보유기관을 중심으로 입주기업에 대한 차별화된 지원을 통해 2026년까지 30개 기업에 150여 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포항시와 포항테크노파크가 공동운영자로 참여해 첨단 해양산업 분야 기술개발 뿐 아니라 해양레저산업 육성과 관련한 창업을 활성화하고 해양관광인프라 구축으로 해양도시 기능을 한층 더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첨단 해양산업 관련 연구기관의 입주를 통해 다양한 해양레저용 소재개발을 위한 특화형 R&D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미 지난해 송도해수욕장 일원 해양레포츠 플레이그라운드 조성 1단계 공사를 완료했고 2단계 공사를 시작하는 등 연계 사업들도 차질없이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포항시는 이달 첨단 해양산업 R&D센터 착공에 이어 3월에는 복합 문화예술 체험거점 조성을 위해 舊 포항수협 냉동창고 리모델링 공사에 들어가는 등 항만 재개발 계획과 연계한 신경제거점 구상의 핵심 인프라 조성을 위한 절차를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

이상호 기자  leesh0412@xinsegaenews.com

<저작권자 © 신세계보건복지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신세계N포토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