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  
HOME 포커스 사회
경북도-포항시, 포항체육관에 도내 1호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설치가동준비 완료하고 18일 예방접종 모의훈련 실시... 아나필락시스 등 중증 이상반응 대비 119 구급차 배치 및 병원 응급실과 연계체계 구축

4월 첫주 개소, 75세 이상 어르신 등 27만 7900여 명 화이자 백신 접종

경상북도와 포항시가 포항 남구 실내체육관에 제1호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를 설치하고 18일 예방접종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사진=포항시>

[경북=신세계보건복지통신] 권택석 기자 = 경상북도는 4월 첫째 주부터 지역 예방접종센터에서 75세 이상 어르신, 노인시설 입소자, 종사자 등 27만 7900여 명을 대상으로 화이자 백신 접종이 이뤄짐에 따라 포항 남구의 실내체육관에 설치된 제1호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18일 예방접종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중앙 평가단, 도, 시군, 소방청등에서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제 예방접종 상황을 가정해 백신 이송·준비부터 접종 직후 이상반응에 따른 병원이송까지 접종 전반에 대해 세부적 훈련 후 훈련결과를 토대로 문제점을 보완해 4월 초 개소에 차질이 없도록 하기 위해 실시됐다.

※ 백신 이송·준비→접수·예진표 작성→이동·대기→예진→접종→접종 후 관찰→관찰 종료 후 퇴실, 이상반응 발생 및 병원이송 등

이번 훈련에 이어 25일부터 30일까지 포항 북구, 경주, 안동, 영천에 설치되는 예방접종센터 4곳에 대한 모의훈련도 실시될 예정이다.

한편, 경북도에서는 예방접종센터를 3월 중 5곳, 4월 중 9곳(누적 14곳), 5월 중 10곳(누적 24곳)을 단계적으로 개소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접종센터별로 의료진, 행정인력, 경찰, 소방인력 등을 배치하고 하루 최소 600명 이상 접종할 계획이다. 특히, 아나필락시스 등 중증 이상반응에 대비해 119 구급차를 배치하고 가까운 병원 응급실과의 연계체계도 구축했다.

김진현 경상북도 복지건강국장은 “경북 제1호 접종센터인 만큼 표준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준비와 관리에 더욱 철저를 기했다”며 “예상치 못한 돌발상황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오늘 모의훈련은 모두가 준비한 대로 순조롭게 진행됐다”며 “집단면역 형성을 위해서는 접종 시작 후 단기간에 목표인원에게 접종할 수 있는 속도가 중요하므로 철저하게 준비해 신속하고 안전하게 백신접종을 마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권택석 기자  kwtase@xinsegaenews.com

<저작권자 © 신세계보건복지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택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